K League

2023 하나원큐 FA컵 4강 진출 팀 및 경기 일정

K Soccer Reporter 2023. 10. 11. 08:34

출처 - 대한축구협회 홈페이지

 

FA컵은 프로, 아마추어팀들이 참가할 수 있는 컵대회로 K리그 5부 팀에서부터 1부 리그의 팀까지 모두 참가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컵대회 중 하나입니다. FA컵 우승팀은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만큼 K리그 1부에서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획득하지 못한 K리그 1부 팀들에게도 기회가 주어지는 대회로 많은 1부 리그 팀들도 우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대회입니다.

 

FA컵 경기 방식

 결승전(최종 7라운드) 전까지 모든 경기는 단판 승자식 경기로 치뤄지며 16강전까지 최종 3라운드가 펼쳐집니다. 1라운드에서는 K리그 3부에서 5부 리그 팀들이 참가하고 여기에서 승리한 팀들이 2라운드에서 K리그 2부와 K리그 3부 상위 팀과 2라운드를 펼칩니다. 그리고 여기서 또 승리한 팀들이 모여 K리그 1부 팀들 중 8개 팀이 더해져 3라운드를 펼치게 됩니다. 최종 3라운드까지 통과한 12개 팀과 K리그 1부 팀들 중 직전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 진출 했던 4팀이 모여 총 16개의 팀들이 단판 전으로 16강전을 치러 결승전까지 가게 됩니다. 결승전은 홈/어웨이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게 보통이나 대회 사정상 단판 경기가 치러지기도 합니다.

 

2023 하나원큐 FA컵 일정

 1라운드가 올해 3월부터 시작하여 8월 결승전까지 치뤄질 예정이었으나 2023 새만큼 잼버리 K-POP 콘서트 및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4강전이 모두 11월 1일로 연기되었습니다. 따라서, 11월 1일 4강전 승자들이 같은 달 4일 홈/어웨이 방식이 아닌 단판 전으로 결승전을 치르기로 각 팀들이 합의하였습니다.

 

 2023 하나원큐 FA컵 4강 경기 일정

 - 전북 현대 VS 인천유나이티드 (11월 1일, 수요일 오후 7시) - 전북 홈

 전북 현대와 인천 유나이티드는 모두 리그에서 파이널 A조까지 진출한 상태이며, 2023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도 참가하여 많은 경기를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두 팀이 맞붙었다. 두팀 모두 같은 상태에서 4강전을 치르기 때문에 체력적인 문제에 부딪히면서 경기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준 박진섭, 백승호, 송민규 선수가 복귀를 하게 될 예정으로 좋은 팀 분위기 속에서 전북은 경기를 임하게 될 것이나, 최근 인천 유나이트 소속의 제르소, 무고사 용병들의 활약이 무서운 인천 유나이티드 쉽게 물러서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제주유나이티드 VS 포항스틸러스 (11월 1일, 수요일 오후 7시) - 제주 홈 

 제주유나이티드는 리그 순위에서 밀려 파이널 B조에 속한 상태이며 2부 리그 강등권에 가까운 상태는 아니나 끝까지 방심할 수 없는 상태이며 FA컵 우승을 통해서 내년도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획득하여 반전을 노려야 하는 상태입니다. 반면 포항스틸러스는 리그 2위에 현재 위치하여 1위 울산을 넘어 우승권까지 바라보고 있으며,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서도 현재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리그 우승, 챔피언스리그 우승, FA컵 우승까지 3관왕도 노려 볼 수 있는 유일한 팀입니다. 다만,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경기를 위해서 장거리 이동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FA컵 까지 치러야 되므로 선수들의 체력적인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를 이겨내고 끝까지 좋은 모습을 보여 줄지 많은 팬들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3 하나원큐 FA컵이 막바지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올해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하여 경기가 미뤄지게 되었지만 선수들의 좋은 경기 속에서 많은 팬 분들이 즐거워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