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가대표 경기 소식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결승] 대한민국 vs 일본 경기 일정, 중계 및 예상

K Soccer Reporter 2023. 10. 6. 10:23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4강전에서 대한민국이 우즈베키스탄을 상대로 2대 1 승리를 거두면서 결승전에 진출하였습니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대회 3 연속 결승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의 경우 대한민국이 4강전에 오르기 전까지 상대해 왔던 팀들과는 다른 경기를 보여줬었는데요, 수비라인을 내리고 역습을 노리는 것이 아닌 전방 압박을 통해서 매우 강한 공격도 펼쳐 보였지만, 대한민국 선수들이 침착하게 대응하면서 경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종목은 결승전 단 한 경기만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지난 대회에 이어서 다시 한번 한, 일전이 성사되었습니다. 결승전 경기 및 TV 중계 일정과 결과를 한 번 예상해 보겠습니다.

 

1. 경기 일정 및 장소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결승전 대한민국과 일본의 경기는 2023년 10월 7일, 토요일 오후 9시 중국 황룽 스포츠 센터 스타디움에서 펼쳐 집니다. 중국 황룽 스포츠 센터는 대한민국이 8강전 중국과의 경기에서부터 경기를 했던 경기장이며 일본의 경우는 해당 구장에서의 경기는 첫 경기이므로 경기장 익숨함에 있어서는 대한민국이 약간의 이점이 있습니다.

 

2. TV 중계 예정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결승전은 지상 3파 MBC, SBS, KBS 에서 모두 중계 예정이고, TV 조선과 SPOTV에서도 결승전 생중계가 예정되어있습니다. MBS는 안정환, SBS는 박지성, KBS에서는 이영표 전 국가대표 선수들이 해설을 맡아 경기 중계를 할 예정입니다.

 

3. 결승전 결과 예상

 2018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축구 결승전에 이어서 다시 한번 한일전이 성사되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조별 예선전에서 팔레스타인과 카타르와 함께 D조에 속해있었습니다. D 조만 유일하게 3개의 국가로 구성되었었으며 조별 예선부터 결승전까지 일본의 경기 성적을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본 VS 카타르 (3:1 - 일본승) -조별 예선

일본 VS 팔레스타인 (1:0 - 일본승) - 조별 예선

일본 VS 미얀마 (7:0 - 일본 승) - 16강 전

일본 VS 북한 (2:1 - 일본 승) - 8강 전

일본 VS 홍콩 (4:0 - 일본 승) - 4강 전

 일본의 경우도 대한민국과 동일하게 조별 리그부터 결승전까지 모든 경기를 승리로 챙기며 결승전에 올라왔습니다. 일본 선수들의 구성을 보면 J리그에서 뛰는 프로 선수부터 대학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까지 다양한 구성으로 경기에 참가하였으며 해외파 선수들로는 독일 베르더 브레멘에서 뛰고 있는 사토케인 선수와 브라질 클럽에서 뛰고 있는 마쓰오카 다이키 선수가 있습니다.

 최근 대한민국과의 전적을 보자면 2022 AFC U-23 아시안컵 8강전에서 대한민국은 일본을 만나 0:3 패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도 황선홍 감독이 경기를 이끌었으며 불과 1년 전 경기로 현재 아시아게임에 참가하고 있는 이강인, 조영욱, 홍현석 선수 등도 참여했던 경기로 물론 현재 주축 멤버들이 많이 빠진 경기이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에게는 뼈아픈 경기로 남아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때의 뼈아픈 패배를 교훈 삼아 설욕전을 준비할 것이고 일본의 경우는 지난 2018 자카르타 팔레밤 아시안게임 결승전 연장전에서 내리 두골을 내주면서 패배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설욕전을 준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은 4강전에 엄원상 선수가 부상으로 교체되면서 경기 이후에도 좋지 않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결승전에 나서기 어려워 보이며, 조영욱 선수도 계속해서 선발로 출전하면서 체력적인 부담도 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4강전에서 아무래도 체력적으로 많이 소진되어 있으며 일본의 경우는 대한민국에 비해 조별 경기 1경기를 덜 치렀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는 일본이 약간 우위에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4강전에 1 실점을 하였으나 프리킥 상황에서 먹힌 실점이고 우즈베키스탄이 많은 공격을 하긴 했지만 위험할 만한 상황은 사실 크게 없어 보여 대한민국의 패스 미스만 없다면 박진섭, 이한범 센터 백 수비 라인을 뚫기는 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동기 부여에서만큼은 대한민국이 일본 보다 우위에 선점해 있고 한, 일전의 의미가 무엇보다 크다는 것을 선수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뛰어 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대한민국이 쉽지 않겠지만 난타전 끝에 대한민국이 승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제 진짜 마지막 1 경기만 남았는데요, 대한민국 선수들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금메달을 꼭 땄으면 좋겠습니다.

끝.